728x90

etf.com 에서 재미난 article 이 하나 있어서 소개합니다.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는 국내시장도 많이 올랐지만 미국에서도 인기가 많습니다. 

 

etf 중에서 LIT 와 BATT 가 대표적인 etf 인데 수익률을 비교하면 꽤 차이가 납니다. 

 

YTD 로 LIT 는 수익이 80% 를 육박하는데 BATT 는 연초대비 10% 수익에 불과합니다.

이마저도 내내 마이너스였다가 최근에 오른 가격입니다. 

 

이게 정말 같은 컨셉의 ETF 가 맞는가 의문이 들 정도네요. 

 

 

- LIT ( Global X Lithium & Battery Tech ETF ) vs BATT ( Amplify Lithium & Battery Technology ETF )

 

 LIT 와 BATT 는 모두 한 나라에 국한되지 않고 글로벌하게 베터리회사, 리튬광산 등 에 투자합니다. 

 전기차 수요가 커짐에 따라 베터리 제조회사 뿐 아니라 리튬, 코발트 등의 원자재에 투자하려는 동기는

 타당해 보입니다. 테슬라도 원료의 안정적 수급을 위해 같은 행동을 하고 있고 포스코 또한 수 년 전부터

 광산에 투자해 오고 있습니다. 

 

  참고로 희귀광물들에 투자하는 REMX 라는 etf 도 연초대비 수익률이 평범합니다. 

REMX chart

 

그러나 그것은 제조업체의 입장이고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결국 수익을 따져봐야 하는데 

80% 와 10% 의 극심한 수익률 차이를 보인 이유는 sector 에 있었습니다. 

 

 

BATT 에서 절반이 넘는 50.31 % 의 비중을  Specialty Mining & metals 에 투자했습니다.

LIT 은 동일 섹터 비중이 3.01% 인데 이것이 극심한 수익률 차이를 갈랐다고 보여지네요. 

 

 BATT 가 소유한 상위 10개 를 보면 못난이 들만 투자한 것은 아닙니다. 

 Tesla, BYD, NIO, LG 화학, 삼성sdi 등에서는 수익이 많이 났을 겁니다.  

 

 그러나...

 

 

 큰 비중으로 투자했던 섹터인 광산업 쪽이 부진한 것이 차이를 만들었습니다. 

 

 지금까지의 결과는 이렇지만 마이닝 쪽 주가가 오른다면 다시 반전의 계기가 될수도 있겠습니다. 

 

 공부를 해보니 광산업 쪽이 좀 재미가 있어보이는데 나중에 한번 이쪽 관련 글을 한번 올려보겠습니다.

728x90
Posted by 돌고래트레이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