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이전에 '강세장 끝나는 시나리오' 라는 글을 썼다. 

 

몇가지 시장에 잠재된 리스크에 대해서 짚어보는 글이었는데 의외로 조회수가 나왔다. 

 

다들 시장에는 참여하고 있지만 불안한 마음이 있다는 방증이 아닐까 싶다. 

 

앞서 예측했던 리스크와는 별개로 미국 주식 역사의 한 페이지에 기록될 만한 게임스탑 사건이 있었다. 

 

누구도 예측못했던 블랙스완이었기에 시장이 조금 놀라는 모습을 보였다. 

 

재미난 것은 게임스탑이 이제는 인버스나 VIX 같이 움직인다는 것이다. 

 

GME 의 주가가 오르면 시장이 빠지고 GME 가 내리면 시장을 안정을 찾는 모습이 2/5 일 시장에 나타났다.

 

GME 를 하나의 리스크로 인식한다는 의미인데, 조용히 이대로 일단락 되는 것이 시장 전체적 측면에선 도움이 된다.

 

 

여튼, 최근 미국시장에서 주목할만한 변화가 보이는 것 같아서 지난번 쓴 글의 내용들을 되짚어 보고자 한다. 

 

1. 금리 인상

    fed 가 금리를 인상할지 안할지 언제할지 나는 모르겠다. 다만 최근 미국의 일일 신규확진자 수가 

   의미있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절대적인 숫자는 여전히 많지만 지금 추세는 더이상 확산이 되지 않을거라 확신이 들게끔 한다. 

   코로나가 겨울에 확산이 잘되고 날이 따뜻해지면 수그러들었던 점을 감안하면 아직 한겨울인데

   감소세가 보이는 것은 백신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보아야 할듯 하다. 

 

2. 약달러

   작년만 해도 올해 달러약세가 이어질거라 예상한 기관이 많았는데 최근 달러가 다시 고개를 들고있다. 

   백신의 효과와 무관하지 않다고 보인다. 

3. 부동산 완화

   2/4 일 새로운 부동산에 대한 정책을 발표했다. 민간주도가 아닌 공공이 많이 개입하는 모습에 시장은

   실망한 듯 매물을 쏟아냈다. 부동산 투자자의 입장에서는 주식에서 부동산으로 관심을 돌릴만한 

   요인이 생겼을까? 일부 재개발 지역은 그럴수 있을것 같은데, 전체적으로는 큰 변화가 없을듯 하다. 

 

4. 공매도, cfd 과세

    공매도 연장을 5월로 다시 연기했다. CFD 과세는 소수이기에 이견없이 진행이 될듯 하다. 

    

 

한국시장이 비싸냐 아니냐를 놓고 요즘 논쟁이 많은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먹을게 별로 없다고 느낀다.

그점이 최근 외국인자금이 중국에는 들어오지만 한국은 들어오지 않는 차이를 만드는 것 같다. 

 

 

 

 

728x90
Posted by 돌고래트레이너
,